본 베들레헴성경은 개발자가 안식교 목사로 재림교주석과 화잇주석 및 안식교 찬미가가 들어 있습니다.
이점 참고하여 사용하기 바랍니다.

◆ 안드로이드용 - 베들레헴 1.9.2
 
안드로이드(Android) 버전 5.0 이상이 설치되어 있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성경 애플리케이션입니다.
 
1.9.2 버전에서 개선된 점 (2021. 12. 17) 
다크모드 배경색을 블랙으로 변경함.
* 만나주석 수정 및 보완: 창세기 ~ 시편.
 
기능 및 사용법
안드로이드용 베들레헴의 기능과 사용법은 앱을 실행하고 하단 툴바의 맨 오른쪽에 있는 도움말(?) 버튼을 눌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화면이 작아서 도움말 버튼이 보이지 않으면 하단 툴바를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밀면 보입니다.
 
설치 방법
1. 스마트폰에서 '플레이스토어' 앱을 실행하고 '베들레헴'으로 검색하여 설치하거나, 아래 주소를 클릭하여 베들레헴을 설치합니다.
* 이미 1.8.0~1.9.1 버전이 설치되어 있다면, 플레이스토어에서 업데이트 합니다.
 
2. 설치한 베들레헴을 터치하여 실행하고 안내에 따라 초기 파일 구성을 진행합니다.
 
3. 베들레헴 앱을 설치하면 기본 데이터만 설치되므로 다양한 역본을 사용하고 찬미가 및 새찬송가의 악보를 보기 위해서는 추가 데이터를 설치해야 합니다. 추가 데이터를 받으려면 아래 [안드로이드용 베들레헴 추가 데이터 받기]를 클릭합니다.
 
4. 추가 데이터를 컴퓨터에서 받았을 경우, 스마트폰을 컴퓨터와 연결하고, 다운로드 받은 파일(bethlehem_and.zip)의 압축을 풀어서 스마트폰의 내장메모리 베들레헴 폴더( Android > data > com.abible.bethlehem > files ) 안에 복사하여 넣습니다. 반드시 압축을 풀어서 나온 파일들을 복사하여 넣어야 합니다. 여러 번역본들중에서 사용하지 않는 번역본은 빼고 넣어도 됩니다. 하지만 찬미가와 새찬송가의 악보를 보기 위해서는 '찬미가.cmp' 파일과 '새찬송가.cmp' 파일은 반드시 넣어야 합니다.
 
* 스마트폰에 다운로드 받은 경우에는 스마트폰 내장 메모리의 Download 폴더에 저장되므로 파일관리 어플('내 파일', '파일관리자' 등등)을 통하여 그곳에 저장된 다운로드 받은 파일(bethlehem_and.zip)의 압축을 풀어서 스마트폰의 내장메모리 베들레헴 폴더( Android > data > com.abible.bethlehem > files ) 안에 복사하여 넣습니다. 반드시 압축을 풀어서 나온 파일들을 복사하여 넣어야 합니다. 
 
★ 최근 안드로이드 11이 설치된 폰은 폰에서 기본 제공하는 파일관리자(‘내 파일’ 등)로 베들레헴 폴더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다음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복사하면 됩니다. ① 플레이스토어에서 ‘CX 파일 탐색기’를 받아서 ‘CX 파일 탐색기’를 사용하여 베들레헴 폴더에 복사합니다. ② 폰을 컴퓨터와 연결한 후, 컴퓨터에서 폰의 베들레헴 폴더에 들어가서 복사합니다.
 
4. 스마트폰에서 베들레헴을 실행하고 하단 툴바의 맨 오른쪽 부분에 있는 [데이터 파일 등록 버튼(+/-)]을 눌러서 설치한 데이터를 등록해 줍니다. 그렇게 하면 새로 설치한 데이터가 베들레헴에 등록되어 사용 가능해 집니다.
 
5. 이후에 베들레헴 폴더의 파일들의 이름을 변경하거나 추가 또는 제거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베들레헴에서 하단 툴바의 [데이터 파일 등록 버튼(+/-)]을 눌러 재등록하여 주어야 합니다.
 
6. 이전 버전을 사용하면서 노트와 북마크에 기록한 내용이 스마트폰의 베들레헴 폴더에 그대로 있을 경우에는 그 파일들을 새로 설치된 베들레헴 폴더( Android > data > com.abible.bethlehem > files )에 복사하여 사용합니다. 또한 스마트폰을 바꾸어서 다시 설치하거나, 또는 스마트폰에서 베들레헴을 제거하고 다시 설치할 경우에는 베들레헴을 제거하기 전에 노트파일(bnote.ndb)과 북마크파일(bookmark.edb)을 다른 곳으로 복사하여 두었다가 설치 후에 다시 베들레헴 폴더로 복사해 놓아야 전에 저장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7. 스마트폰의 설정에서 애플리케이션[또는 앱] 관리자를 통하여 베들레헴을 제거하면, 베들레헴 폴더( Android > data > com.abible.bethlehem > files )도 함께 지워지므로 북마크 파일이나 노트 파일을 백업해야 하는 경우에는 베들레헴을 제거하기 전에 미리 백업해 놓아야 합니다.
 
※ 안드로이드용 베들레헴 추가 데이터를 다운로드 하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 윈도우용 - 베들레헴 4.3.2
 
윈도우(Windows) 7 이상의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는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성경 연구 프로그램입니다.
 
4.3.2 버전에서 개선된 점 
* 만나주석 수정 및 보완: 창세기 ~ 시편(2021. 12. 07).
* 버그 수정.
 
기능 및 사용법
윈도우용 베들레헴의 기능과 사용법은 베들레헴을 실행한 후에 오른쪽 상단에 있는 도움말 버튼(?)을 클릭하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혹 도움말 실행시 도움말 파일이 열리지 않는 경우에는 Adobe Acrobat Reader DC를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한 후에 보시면 됩니다.
 
설치 방법
1. 아래의 "윈도우용 베들레헴 받기"를 클릭하여 받아서 압축을 풀면 BethlehemWin 폴더가 나옵니다. 그 BethlehemWin 폴더를 폴더 째로 하드디스크의 루트 폴더(최상위 폴더)에 복사합니다. C, D, E 등의 어느 드라이브에 복사해도 됩니다. USB 메모리나 외장 하드디스크에 복사해도 됩니다.
 
2. BethlehemWin 폴더 안에는 실행 파일이 두 개가 있습니다. 하나는 Bethlehem.exe 이고 다른 하나는 Bethlehem32.exe 입니다. 사용자의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윈도우가 64비트(x64)이면 Bethlehem.exe 파일의 바로가기 아이콘을 바탕화면에 내놓고, 32비트(x86)이면 Bethlehem32.exe 파일의 바로가기 아이콘을 바탕화면에 내놓고 사용합니다.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을 내놓는 방법은, Bethlehem.exe(32비트 윈도우일 때는 Bethlehem32.exe)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누른 후 메뉴에서 [보내기 /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만들기]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바탕화면에 만들어진 바로가기 아이콘의 이름을 “베들레헴” 또는 다른 적당한 이름으로 변경하여 사용합니다.
 
윈도우가 64비트인지 34비트인지를 확인하는 방법은 윈도우의 시스템 정보를 보는 것입니다. 시스템 정보를 찾기 어려우면 Bethlehem.exe 파일을 실행해 보고 실행이 되면 64비트 윈도우이고, 실행이 안 되고 64비트 오류가 발생하면 32비트 윈도우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Bethlehem32.exe 파일은 64비트 윈도우에서도 실행이 되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64비트 윈도우에서는 64비트용 실행파일(Bethlehem.exe)을 사용하는 것이 더 바람직합니다.
 
3. 히브리어와 헬라어 문자가 잘 보이게 하기 위해서는 BethlehemWin 폴더 안의 fonts 폴더에 있는 글꼴 파일인 hebrew.ttf 파일과 greek.ttf 파일을 설치해야 합니다. 두 글꼴 파일을 선택한 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메뉴에서 ‘설치’를 선택하여 설치합니다.
 
※ 베들레헴에 나와 있는 히브리어나 헬라어를 복사하여 아래아 한글이나 파워포인트 등등 다른 프로그램에 붙여넣었는데, 글자 모양이 보기가 좋지 않거나, 히브리어의 경우 글자 순서가 거꾸로 나오는 경우에는, 해당 프로그램에서 원어를 블럭잡아 선택하고, 글꼴 선택 상자에서 히브리어인 경우 'Ezra SIL' 글꼴을, 헬라어인 경우 'Galatia SIL' 글꼴을 선택합니다.
 
4. 윈도우용 베들레헴은 윈도우에 “닷넷 프레임워크 4.6.1(.NET Framework 4.6.1)” 이상의 버전이 설치가 되어 있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윈도우에는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지만 혹시 설지되어 있지 않아서 베들레헴이 실행되지 않는 경우에는 인터넷에서 “닷넷 프레임워크 4.6.1” 버전을 다운로드 하여 설치합니다. 다운로드 위치는 다음의 주소입니다.
https://www.microsoft.com/ko-kr/download/details.aspx?id=49982
 
혹 위의 사이트 주소에 들어갈 수 없을 때는, 인터넷 구글 검색에서 “닷넷 프레임워크 4.6.1” 또는 “.NET Framework 4.6.1”로 검색하여 받으면 됩니다.
 
※ 베들레헴을 C 드라이브의 Program Files 폴더 안이나 Program Files (x86) 폴더 안에 설치하면, 프로그램 실행이 느려지고 찬미가 또는 새찬송가 악보를 보는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베들레헴을 C 드라이브에 설치할 경우에는 최상위 폴더(루트 폴더)에 설치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윈도우용 베들레헴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 아이폰용 - 베들레헴 1.2.7
 
iOS 11 버전 이상이 설치되어 있는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성경 애플리케이션입니다.
 
1.2.7 버전에서 개선된 점 (2021. 12. 23.)
1. 다크모드 배경색을 블랙으로 변경.
2. 만나주석 수정 및 보완: 창세기 ~ 시편.
 
기능 및 사용법
아이폰용 베들레헴의 기능과 사용법은 앱을 실행하고 하단 툴바의 맨 오른쪽에 있는 도움말(?) 버튼을 눌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화면이 작아서 도움말 버튼이 보이지 않으면 하단 툴바를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밀면 보입니다.
 
설치 방법
* 이전 버전 사용자는 아이폰에서 앱스토어(App Store)를 실행하고 [업데이트]에 들아가면 베들레헴 업데이트가 나타날 것입니다. 거기서 업데이트 해 주시면 됩니다.
 
1. 처음 설치하시는 분은 아이폰에서 앱스토어 앱을 실행하고 베들레헴을 검색하여 설치합니다. 설치 후에 꼭 추가 데이터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추가 데이터를 설치해야 베들레헴을 더 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 데이터 설치는 다음 2번을 참고하세요.
 
2. 아이폰용 베들레헴을 설치한 후에 기본으로 내장된 데이터 외에 추가 데이터를 넣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 데이터에는 다양한 성경 역본이 들어 있습니다. 추가 데이터를 설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이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아이튠즈(iTunes)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 (iOS 모든 버전에서 가능)
    (1) 아래의 [아이폰용 베들레헴 추가 데이터 받기] 링크를 클릭하여 아이폰용 베들레헴 추가 역본들을 컴퓨터로 다운로드 받습니다.
    (2) 아이폰과 컴퓨터를 연결한 상태에서 아이튠즈(iTunes)를 실행합니다.
    (3) 아이튠즈 화면에서 연결된 아이폰을 선택하고, 왼쪽 목록에서 '파일 공유(또는 앱)'를 선택합니다.
    (4) 화면의 가운데 부분에 나오는 앱 목록에서 "베들레헴"을 선택합니다.
    (5) 베들레헴 오른쪽에 나온 폴더 안에 다운로드 받은 파일의 압축을 풀어 넣습니다. 반드시 압축을 풀어 넣어야 합니다. 압축된 채로 넣으면 안 됩니다.
    (6) 아이폰에서 베들레헴을 실행하여 [데이터 파일 새로 등록] 버튼(하단 툴바의 오른쪽 부분에 있는 [+-] 버튼)을 눌러서 등록합니다.
 
   ◆ 아이폰의 파일 앱을 이용하는 방법 (iOS 13 이상 버전에서만 가능)
    (1) 아래의 [아이폰용 베들레헴 추가 데이터 받기] 링크를 클릭하여 아이폰용 베들레헴 추가 역본들을 컴퓨터로 다운로드 받습니다.
    (2)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iCloud.com)에 폴더 하나를 만들고 그 폴더 안에 다운로드 받은 추가데이터의 압축을 풀어서 업로드합니다.
    (3) 아이폰에서 "파일" 앱을 실행하고,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iCloud Drive)에 들어가서 베들레헴 추가 데이터 파일을 업로드한 폴더에 들어갑니다.
    (4) 베들레헴 추가 데이터 파일을 모두 선택하고 복사하여 [나의 아이폰]에 있는 베들레헴 폴더에 넣습니다.
    (5) 아이폰에서 베들레헴을 실행하여 [데이터 파일 새로 등록] 버튼(하단 툴바의 오른쪽 끝 부분에 있는 [+-] 버튼)을 눌러서 등록합니다.
 
3. 아이폰용 베들레헴에서 사용하는 데이터 파일은 종류에 따라 확장자가 다릅니다. 성경 역본: bdb, 성경주석: cdb, 원어코드 역본: sdb. 사용자가 추가하는 이 파일들의 이름은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바꾸어 사용할 수 있지만 확장자를 바꾸면 안 됩니다.
 
4. 그 외의 파일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북마크: bookmark.edb. 노트: bnote.ndb. 이 파일들의 이름과 확장자는 바꾸면 안 됩니다. 사용자 데이터가 기록된 북마크와 노트 파일은 아이튠즈에서 백업 받을 수 있고, 나중에 다시 넣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안드로이드용 베들레헴 데이터와 아이폰(또는 아이패드)용 베들레헴 데이터는 서로 호환이 되므로 양쪽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최근에 나온 애플 실리콘 맥(M1)에는 아이폰용 베들레헴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추가데이터는 다음과 같이 넣을 수 있습니다.
 

 ● 애플 실리콘 맥(M1)에서 베들레헴 추가데이터 설치하기

  1. 실리콘 맥에서 iOS 용 베들레헴 앱을 설치합니다.

  2. 설치된 베들레헴을 실행하고 북마크 기능을 실행하여 북마크를 하나 추가합니다.

  3. 그리고 베들레헴 북마크 파일(bookmark.edb)이 들어 있는 위치를 찾아야 합니다. 라이브러리에서 "/Users/자기아이디/Library/Containers/베들레헴/Data/Documents/bookmark.edb"를 찾습니다.

  4. bookmark.edb가 들어있는 폴더를 엽니다.

  5. 다운받아놓은 추가 데이터 파일의 압축을 풀어 열린 폴더에 넣어줍니다.

  6. 베들레헴 앱에서 데이터를 새로 등록해 줍니다. 

 

* 혹시 위의 방법으로 베들레헴 폴더를 찾지 못한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찾아봅니다.

  1. 터미널을 엽니다.

  2. find ~ -name “bookmark.edb” 를 그대로 입력합니다.

  3. 접근 허용 질문에 모두 접근 가능으로 허용해줍니다.

  4. 대부분 find: 경로: operation not permitted 로 뜰텐데, 그 줄들은 다 무시하고 /Users/사용자 이름/Library/Containers/… / bookmark.edb 와 같은 모습으로 경로 알려주는 줄을 찾습니다.

  5. 찾은 줄을 그대로 복사합니다.

  6. open 뒤에 복사한 것을 붙여넣습니다.

  7. bookmark.edb가 들어있는 폴더가 열릴 것입니다.

  8. 다운받아놓은 추가 데이터 파일의 압축을 풀어 열린 폴더에 넣어줍니다.

  9. 베들레헴 앱에서 데이터를 새로 등록해 줍니다. 

 
※ 아이폰용 베들레헴 추가 데이터를 다운로드 하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Posted by 바이블 맵